노마드코더 챌린지/노개북 - IT 5분 잡학사전

[북클럽][TIL] <IT 5분 잡학사전> - Day 14. 최종 정리 및 독후감

엘레나림 2024. 4. 26. 01:32
728x90

IT 5분 잡학사전 노개북 챌린지의 마지막 날

 

노개북 <IT 5분 잡학사전> 2주 책읽기 챌린지가 끝났다…! 

몇번 빼먹어서 탈락할 뻔 했는데 다행히 커트라인에 걸려서 살아남았다(?) ㅎㅎ

과거 파이썬 2주 챌린지도 여러번 도전했다가 잊어버리고 탈락했던 적이 꽤나 있었는데, 

이번에 어쩌다보니 시간적인 여유가 있을 듯해서 잡학사전 노개북과 파이썬 챌린지를 병행을 하게됐다.

 

기본 개념들이 정리된 책이라 사실 별로 무리없을거라고 생각했는데,
매일 성실하게 4~5챕터씩 읽고 정리해서 포스팅을 한다는게 이렇게 어려울지 몰랐다ㅎㅎ

한번도 빠짐없이 북틸 작성하고 과제까지 하신분들은 정말 대단하신 듯. 박수를 쳐드리고싶다 👏👏

 

독후감이니 책에 대한 후기를 쓰자면, 요정도로 얘기할 수 있을 것 같다.

<IT 5분 잡학사전>은 
1. 헷갈릴 수 있는 IT 용어 개념들을 비교하면서 쉽게 정리해준다
2. 개발 입문자/주니어를 위한 저자의 마음이 느껴지는 책이다 (친절한 사수가 알려주며 조언하는 듯한 느낌?)
3. 유튜브로도 제공되서 복습하며 가볍게 볼 수 있다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개념들을 이렇게 정리하다보니 내가 정확하게 알고 있던 것은 아니었구나 깨달을 때도 있었다.

그리고 잘 안다고 해서 글이나 말로 표현하는 것이 쉽지는 않다는 것도 느꼈다.

또, 일하다보면 IT를 잘 모르는 타 부서 또는 팀원들에게 좀 더 쉽게 설명해주고 싶을 때가 있는데

(물론 내가 핵심적인 부분을 명확히 이해하는 게 먼저겠지만!)
이 책에서 배운 개념들은 적어도 간단하게 알려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모른다 -> 안다고 생각한다 -> 안다 -> 글로 표현한다 -> 남에게 설명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게되면 정확하게 개념을 이해했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2주간 북틸 외에도 여러 과제를 하는 재미도 있어서 좋았고, 몇 번 누락된 날들의 북틸은 차차 채워나가려고 한다.

당장은 아니더라도 클린 코드 북클럽도 도전해볼 예정이다! :)